PROGRAM INTRODUCE
  • 상담
  • 연계지원
  • 후원회원

상담소교육활동

상담소교육활동 교도소 아동·청소년 대상 성범죄자 재범방지 교육 - 13회기
2009-09-28 15:09:47
여수성폭력상담소 <> 조회수 134
121.149.232.224

 

교도소 아동·청소년 대상 성범죄자 재범방지 교육(13회기)

일시 : 2009년 9월 18 금요일
장소 : 순천교도소

▣ 내가 왜 그랬을까? / 「KBS 스쿨존이 위험하다」영상물 시청 및 소감나누기 / 3세션 성폭력의 문제점과 나의 성폭력 원인 탐색하기 소감나누기
내가 한 일을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? 질문지 작성 후 발표하지 않은 재소자들의 발표가 이루어진 후 「KBS 스쿨존이 위험하다」영상물 시청에 대한 소감나누기를 하였다. 3세션에서 성폭력의 문제점과 자신의 성폭력 원인을 탐색하였는데 자신에게 가장 기억에 남거나 영향을 미친 내용, 새롭게 알게 된 내용, 변화된 내용에 대해 이야기 나누었다.

내가 한 일을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?를 먼저 발표 한 재소자의 경우 얼굴이 밝아 보였다. 신상공개, 전자발찌에 대해 민감하고 부정적으로 생각하던 재소자들이「스쿨존이 위험하다」를 시청한 후 왜 그렇게 하는지, 그럴 수 밖에 없는지 이해하게 되었다고 하며, 교육에 부정적이었으나 긍정적으로 변해가며, 피해자에 대한 공감이 크다고 이야기 하였다. 한 재소자의 경우 자신의 사건에 대해 다른 사람에게 말 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변화라고 하며, 치료가 자신에게 필요하다고 이야기하고, 또 다른 재소자는 전자발찌를 차라고 하면 자신을 위해서 차겠다며 이야기 하였다.

13회기에서는 내가 한 일을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?에 대해 마지막 발표와 영상물 시청 후 소감 나누기, 3세션에 대한 소감을 나누었는데 이러한 부분들이 자연스럽게 연결되어 재소자들이 자신의 사건에 대해 인정하고, 피해자를 공감하는데 많은 영향을 미쳤다.